동작구 본동의 한강 지역주택 사업 동향 정리

동작구 본동의 한강 지역주택 사업 동향 정리


본동 굿모닝마트의 폐점, 그리고 한강 지역주택 사업의 조합설립인가


최근 본동 굿모닝마트의 폐점 소식이 있었습니다. 본동 내에서는 마트와 같은 편의시설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인데 그나마 굿모닝마트가 가장 큰 규모의 마트로 주민들이 사용하였는데 다소 갑작스럽게 폐점하게 되었습니다. 굿모닝 마트의 폐점은 다소 놀라운 소식이었던 만큼 그 배경에 더욱 관심이 쏠리게 되었습니다.



굿모닝마트가 폐업을 한 이유는 해당 부지가 본동 한강 지역주택사업 구역에 위치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사업구역 내에서 사실상 단일면적으로는 가장 큰 건물인 것으로 보였던 굿모닝 마트가 폐업을 하였다는 소식이 있었고, 이후 지난해 연말 20.12.30. 본동 한강지역주택조합은 동작구청으로부터 정식으로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습니다. 동 사실은 동작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동작구청 홈페이지를 캡쳐한 사진입니다. 즉,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본동의 한강지주택 사업이 다시 움직임이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동작구청 지역주택조합 정보 사이트

 

한강지주택조합, 19~20년중 본동 사업지내 부동산을 차근차근 매수


한강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여러 경로를 통해 접할 수 있었지만 실제로 한강 지역주택사업이 진행되는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정보가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최근 굿모닝마트 소식이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 알려지게 되면서 뭔가 움직임이 시작되는 것인가 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면 그 이전부터 한강 지역주택조합은 나름대로 사업추진을 위해 움직임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동작구 본동내 부동산 실거래내역을 보면 한강지주택 사업지내에서 19~20년중 지속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져왔던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발생한 지역은 정확히 한강 지역주택조합 사업지이며, 실제로 거래내역의 등기를 살펴보면 대부분 매수주체는 한강지역주택조합이였습니다. 최근 한강지역주택 조합이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는데, 조합설립인가 이후 사업계획 승이을 위해 토지매입을 진행해온 것이라고 추측이 됩니다.

섣불리 판단할 수 없지만 최근 실거래가격은 관심을 가져볼만해


최근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지만, 이제 지역주택사업의 사실상 시작단계일뿐 앞으로 사업의 성공여부를 섣불리 판단할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유는 '지역주택조합'의 성공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는 사실때문인데, 본동 내에서 한강 지주택 사업지와 인접한 구역에서 추진되었던 '본동 지주택' 사업도 사실상 좌초되어 오랫동안 중단되어 있는 상태라는 점도 얼마나 지주택 사업이 과정이 험난한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동네에 관심있는 분들이 눈여겨볼 부분은 분명 있습니다. 최근 거래된 한강 지역주택조합의 거래금액(평단가)입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최근 19~20년 기간중 실거래 가격을 보면 사업 대상지의 토지 등을 매입한 금액이 평당 4000만원을 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업지와 맞닿아 있는 "본동 삼성래미안"의 경우 최근 실거래 가격이 평당 3500만원 수준임을 감안하였을때 동 사업지에 대한 평가 어느 정도인지를 대략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같은 동작구 본동의 대장아파트로 불리는 "본동 래미안트윈파크"의 경우는 최근 실거래가가 평당 4700만원 수준이며 흑석동의 대장아파트인 "아크로리버하임"의 경우는 최근 실거래가는 평당 5700만원 수준입니다.




본동 지역주택조합 vs 한강 지역주택조합



참고로, 동작구 본동의 2개 지역주택조합사업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어 2개 사업지의 차이를 지도를 통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신기하게도 본동은 동작구내 작은 동구역임에도 두개의 지역주택조합사업(본동 지역주택조합, 한강 지역주택조합)이 추진되었는데 동작구 본동이 가지는 입지적 가치와 장래성 때문에 작은 지역임에도 지주택 사업이 상당히 적극적으로 추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단 아래 지도를 보면, 노들역 5번 출구와 본동 삼성래미안 아파트(492번지) 사이 지역에서 2개 지역주택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붉은 테두리 안쪽은 "본동 지주택" 대상지인데, 위치는 노들역에서 보다 노량진 방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지주택 사업인 "한강 지주택"은 파란색 테두리 안쪽이 사업대상지 인데,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구역은 노들역 5번 출구와 붙어 있습니다.

지도상 위치로 확인할 수 있듯이 이 2개 지주택은 사실상 노들역 5번출구부터 노량진 방향을 전체를 커버하게 되는 구역이며, 위로는 영본초등학교와 본동 삼성래미안까지 이르기 때문에 노들역 5번 출구를 중심으로하는 본동 지역을 완전히 탈바꿈시키게 되는 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주택 사업의 성공을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되.. 이전 글들을 참고 바랍니다.



굳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지역주택 조합 사업을 알아본 것은 개인적인 관심도 있고, 본동내 2개 지주택 사업이 현재는 중단되거나 진행이 지지부진한 상황이지만 본동의 위치와 사업성을 고려했을때 사업이 언젠가는 다시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없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본동에 대한 이전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참고 글]

[서울의 금싸라기 땅] 대우건설, 동작구 노량진 본동 부지
동작구 본동 및 9호선 노들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한강 접근성 개선 사업 정리
대우건설의 유일한 PF 사업장, 노량진 본동
[동작구 본동] 동작구 본동 한강지역주택개발 사업 조감도 등
[본동 Backup 정보] 대우건설, 본동 지역주택조합 관련 대출 실행 정보
한강대교 프로젝트, 노량진에서 노들섬까지 뉴욕 브루클린브리지처럼 보행교 설치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이 글은 지역주택조합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닙니다. 흔히 알려져있듯이 지역주택조합 사업은 다른 재건축 및 재개발 사업보다 상당히 위험성이 높고 그동안 성공한 사업이 많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은 단지 현황에 대해 제가 조사한 내용 및 개인적인 의견을 전달할 뿐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

 Most folks are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be. (Abraham Linco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