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본동 백년다리 사업 및 지역주택 사업 등 동향 업데이트(22.1월)

안녕하세요.


22.1월 새해를 앞두고 동작구 본동에서 진행되던 여러가지 사업들의 동향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21년 1년동안 다양한 일들이 진행되었고 그 가운데 기대를 가지게 하는 점과 아쉬움을 남기는 부분도 공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쟀든 동작구 내에서 조그만 지역으로 약간은 소외되어 있었던 본동 지역에서 다양한 사업들이 거론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할만 하고 매번 거론드리지만 이곳의 입지를 감안했을때 앞으로 더욱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은 명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노들역 중심 추진 사업 동향



먼저 지난해 제가 작성했던 “9호선 노들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사업 동향”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동작구 본동 및 9호선 노들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한강 접근성 개선 사업 정리


해당 포스트에서 제가 거론했던 사업은 총 3가지 였습니다. 모두 중요한 사업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노들섬에서 9호선 노들역까지를 연결하는 “백년다리 건설”이 가장 관심을 가졌는데, 현재는 사실상 백지화 된 모습입니다. 사실 동 사업은 추진과정에서도 논란이 있었긴 한데, 결정적으로 오세훈 시장이 취임하면서 그 동력을 거의 상실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나름 “노들섬”에 대한 인연이 있는데, 현재의 노들섬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입장이다보니 이런 영향이 노들섬 관련 사업인 “백년다리” 건설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 다른 노들역 부근 추진 사업은 노들공원에서 한강으로 진입하는 “노들 나들목”신설 사업이었습니다. 이 사업 또한 상당히 의미있는 계획이었고 노들역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는 내용이었는데, 안타깝게도 동 “노들나들목”사업 또한 백지화 된 상황입니다.


세번째 사업은 “노들 고가도로 철거 사업”입니다. 일단 최근 노들고가 철거를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되었고, 본격적인 철거가 22.1월 중 진행될 것이라고 안내되었다가 현재는 잠시 일정을 연기한 상황입니다. 어쨌든 노들 고가는 철거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다만 생각보다 진행이 느려 빨라야 올해 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노들 고가 철거는 단순히 고가도로를 철거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본동의 교통체계의 변화를 수반하는 사업이고, 이 때문에 위에 “노들 나들목” 신설 사업도 백지화 된 것으로 두 사업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말해, 노들 고가 철거에 따라서 상도동에서 한강대교 북단 방향에서 노들로로 좌회전(기존에는 한강대교 노들섬 근처에서 유턴하여 노들로 진입)이 가능하게 되고, 횡단보도가 추가되며, 유원 아파트 앞(노들나루 공원 좌측 끝)에도 버스 승강장이 신설되면서 횡단보도가 생기게 됩니다. 이 횡단보도가 신설되는 것이 정확히 서울시에서 말하는 “노들 나들목” 사업 폐지의 이유인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시민들의 이동 안전을 고려한 나들목 사업을 중단하는 이유로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에 매우 아쉽습니다.

요약하자면..

- 노들고가 철거 사업: 22.1월에서 6월로 연기
- 백년다리 사업: 철회
- 노들나들목 사업 : 철회


2. 본동 지주택 사업 동향


동작구 본동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은 노들역 주변도 있지만 노들역 5번 출구에 인접하여 추진되는 2개 지역주택조합의 사업입니다. 정확히는 관심은 많지만 너무 지체되어 도대체 언제 진행될 수 있는지 물음표만 가득한 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표현일 것입니다.


먼저 이 지역에서 추진되는 2개 지주택 사업 관련 사항은 기존의 포스팅들을 통해 참고부탁드립니다.

++ 참고 포스트 정리

동작구 본동 한강 지주택 사업 동향(21.9월 기준)
동작구 본동 대우주복 사업(444-1번지 일대) 관련 소송 진행 현황(21.6월 기준)


가. 한강 지주택 사업시행 인가 신청(21.12월)



최근 본동 지주택 관련 의미있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일단 한강지주택은 최근 몇년간 지속적으로 사업부지내 토지를 매입해왔습니다. 저도 틈틈이 이 거래 내역을 확인하면서 조심스럽게 한강지주택이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약간의 기대를 가졌는데, 21년말에 한강지주택은 동작구에 관련 사업계획승인 신청을 했다고 합니다. 사업계획 승인 신청을 굳이 과장하여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당초 조합에서 계획한 일정에 맞춰 21년내에 사업신청을 했다는 점은 그래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실제 동 사업부지를 가보면 많은 건물들이 이미 철거되고 있고 철거를 앞두고 있는 것을 직접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지역에서 나름 가장 상징적인 건물들을 이미 조합에서 매수하여 정리 수순을 밟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이 본동은 정말 귀신이라도 나올 듯한 흉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이 곳이 몇년뒤에는 어떻게 변할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나. 본동 대우주복 사업 부지 매각 진행


한편, 또 다른 사업부지인 “대우 주복” 사업부지의 경우도 최근 재미있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동 부지를 매각하려한다는 소문입니다. (아래 네이버카페 링크 참조)

★ 본동 대우주복 사업부지 매각 추진??(부동산스터디 네이버카페)

본동 441번지 재개발 구역 매각 하나보네요???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이곳도 정말 스토리가 길고 길어 한번에 설명하기는 벅찬데, 일단 과거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 포스트 정리

[서울의 금싸라기 땅] 대우건설, 동작구 노량진 본동 부지
대우건설의 유일한 PF 사업장, 노량진 본동


일단 이곳 본동 441번지 부지가 현재 “대우 주복” 사업으로 불리는 배경은 동 사업 관련 건설사가 대우건설이라는 이유인데, 사실 동 부지 토지 소유자는 “로쿠스”라는 시행사입니다. 그런데 동 로쿠스는 대우 건설 출신이 운영하고 있고, 동 토지 소유권 이전 과정에서 대우건설이 보증을 제공하는 등 사실상 사업 부지는 대우 건설 소유라고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것도 21년 말쯤으로 보이는데, 이 본동 441번지 부지 매각 관련 정보가 네이버카페에서 언급되었습니다. 사실 이 부지는 기존 본동 지주택 사업과정에서 문제로 인해 현재까지 소송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당장 사업재개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위치를 고려했을때 사업 가치가 좋아서일지 대우 건설은 이 부지를 놓지 않고 계속 관련 대출 등 비용을 대부분 부담하고 있었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대우건설의 매각이 추진되면서 인지 상황이 조금 변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동 사업부지 소유주는 “로쿠스”라는 시행사이고 대우건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대우 건설이 중흥건설에 매각된다면 향후 로쿠스라는 시행사는 관련 사업이 정상화 될때까지 엄청난 관련 비용을 부담해야하는데 중흥 건설이 대우 건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굳이 이 비용을 부담하지는 않을 상황이기 때문에 로쿠스 측에서도 이제 와서 부지 매각을 추진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그리고 이 부지가 매물로 나온다면 어쨌든 어느 정도 관심을 얻을 만한 위치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이 부지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또 대우 주복 사업(그때는 명칭도 바뀡 것으로 보입니다)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매우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다. 수방사 부지 신혼타운 사전 청약 1년 연기



추가로 본동 사육신 공원에서 한강을 바라보는 위치에 신혼타운 계획이 추진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당시 국토부는 서울 및 경기도의 다양한 지역에서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그 중 서울 내애서도 입지적으로 가장 한강변에 가까운 본동 수방사 부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관련 사업부지에 대한 사전청약이 이루어졌는데, 동 본동 수방사 부지는 제외도었습니다. 정확히는 1년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연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는데 네이버 카페 등에서는 수방사 부지의 특성때문에 연기된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어쨌든 동 사업이 취소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사업지와 시기를 달리해서 사전 청약이 진행된다면 더욱 높은 관심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상황입니다. (참고기사 : 수방사 부지 사전청약 1년 연기… 신혼부부들 '당혹')


쓰다보나 장문의 글이 되었는데, 동작구 본동에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해볼 만하다고 보이고, 최근 더욱 탄력을 받아 진행되는 노량진 뉴타운 사업과 함께 서울내 “금싸라기 땅”으로 더욱 높은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앞으로도 시간될때 계속 업데이트 하고 새로운 금싸라기 땅에 대한 포스팅도 이어가겠습니다. - Kinv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