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루멘텀(Lumentum) 리서치 보고서(19.7월)

 

 

[삼성증권] 루멘텀(Lumentum) 리서치 보고서(19.7월)


아직 우리나라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기업. 그러나 최근 아이폰 12가 발표되고 앞으로 휴대폰을 중심으로 3D센서가 보편화되게 되면 가장 각광 받을 수 있는 기업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루멘텀에 대해 정리한 유일한 증권사 보고서를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공부해봅니다. 언젠가 더욱 빛을 보기를 기대하면서..

 

[기업소개]

루멘텀홀딩스는 3D 센싱 카메라 모듈의 핵심 부품인 VCSEL(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스마트폰 3D 센서에는 인젝터, 회절판, 확산 렌즈 등 다양한 부품이 활용된다. VCSEL은 다양한 부품 중 광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동 부품은 기존에 이동통신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센서의 부품으로서 부각되면서 새로운 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


[VCSEL의 성장, 스마트폰의 도입]

VCSEL이 폭발적인 성장의 계기를 맞이한 것은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에 탑재되면서부터이다. 애플이 최초로 아이폰X에서부터 VCSEL을 활용한 3D 센서를 전면카메라에 탑재했으며, 삼성과 화웨이 등이 뒤를 이어 3D 센서 탑재를 이어가고 있다. 향후에는 고도화된 AR을 활용하기 위해 전면과 후면 모두 3D 센서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VCSEL 수요를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참고 글]
2020/01/26 - 3D센서 시장, 2022년 10조원대로 성장 예상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VCSEL 시장]

VCSEL은 투자로부터 양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됨 에 따라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루멘텀은 최초 개발을 시작한 이후 애플의 주문을 수주하기까지 21개월이 소요되었으며, 경쟁사도 18개월 가량이 소요되었다. 애플은 한정적인 공급을 해결하기 위해 동사의 경쟁사에 투자를 했으나, 루멘텀 이상의 생산물량을 확보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글]
2020/05/14 - [Lumentum] 2020 Q3 Earnings Call Transcript

 

 


[집중된 고객사는 위험요인]

루멘텀의 주요 고객사는 애플과 화웨이다. 2018년 매출 비중 중 두 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30% 이상이다. 아이폰 수요 둔화에 따라 동사의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동사의 주가는 애플과 화웨이의 이슈에 따라 민감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미중 무역협상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협상이 종결되기까지 동사의 주가는 큰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글]
2020/04/27 - [Apple] 아이폰12, AR 위한 3D카메라(Lumentum) 장착 예정
2020/04/27 - [Apple] 아이폰, 후면카메라에 3D센서 추가해 증강현실 가속화

 


[Valuation 및 투자전략]

2018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의 3D 센서 도입률은 10% 수준이다.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스마트폰 스펙을 고려했을 때, 도입률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D 센서를 필요로 하는 자율주행 차 역시 VCSEL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현재 동사 주가의 밸류에이션은 경쟁사 대비 20% 이상 할인되어 있는 상황이다. 매력적인 밸류에이션과 3D 센서 시장의 성장에 주목한다면, 변동성을 매수 기회로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참고 글]
2020/01/03 - [Lumentum] 루멘텀을 매수해야하는 이유, 성장성! (from ZACKS.COM)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

 Most folks are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be. (Abraham Linco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