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톤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
오늘보다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둘 필요가 있는 기업
개인 투자자가 오늘 당장 투자할 수 있는 상장기업은 아니지만 꼭 한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는 기업을 스스로 공부삼아 정리해보려 합니다. 이미 언론이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이 알려져 있어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기업들이지만 이렇게 정리하는 것에 의미가 있을 것 같고 혹시나 아직까지 몰랐다거나 자세한 내용을 몰랐던 분들이 있다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으로 중요한 목적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보스톤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입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미국의 로봇개발회사입니다. 꽤나 알려진 기업이긴 하지만, 이 회사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알려져있을지 정확히 가늠하기는 어려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모를수는 있지만 한번 알고나면 절대 기억에서 잊을 수 없는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업을 지금까지 모르셨던 분이라면 왜 그런지는 일단 아래 동영상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처음 보스톤 다이나믹스란 기업을 접하게 된 것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였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 속 스카이넷이 현실이 될수도 있다는 공포감
이 동영상을 보고 다양한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은 내가 지금가지 알고 있던 로봇의 이미지에 비해서 이미 놀라운 수준으로 발전하였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어떤생각을 했을까요? 분명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의 모습을 통해 공포감을 느낀 분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크게 이슈가 되었던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 였습니다. 우리의 기억속의 로봇은 매우 괴상한 움직임을 보이는 그런 미숙한 모습이었는데 이제는 너무나 사람과 비슷한 동작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영화 터미네이터을 통해서 보았던 그 스카이넷이라는 로봇이 통제하는 세상에 대한 우려와 공포감이 정말 영화가 아닌 현실에서도 일어날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과거에 비해 엄청난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그 가운데 분명 로봇기술의 발전도 진행되어 왔지만 실제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로봇은 매우 제한된 모습이고 일부 전시회나 박물관에서만 발전되고 있는 로봇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지금 우리가 알게된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로봇의 모습은 우리가 알고 있던 로봇과의 간극이 상당히 큰것 같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로봇이 우리의 일상속에 자리할 시간이 멀지 않았음을 느끼게 됩니다.
언택트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로봇의 입지는 더욱 중요해질 수도
특히 최근 코로나19로인하여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의 조짐이 있는데 특히 언택트(untact) 사회로 전환 움직임은 향후 로봇기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그리고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현실속에서 로봇은 우리 인간의 요구를 상당부분 정확히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수준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입니다. 마치 우리가 컴퓨터나 휴대폰을 통해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캐릭터를 조종하는 듯한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있습니다. 꼭 이런 이족보행, 또는 사족보행 로봇뿐만 아니라 드론 또한 큰 범주에서 우리의 요구를 무리없이 이행할 수 있는 대안으로 계속적으로 깊숙히 우리 생황에 자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이번 코로나19 사태이후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스팟 미니(Spot Mini)’는 다양한 분야에서 도입되고 있습니다. 언론을 통해 ‘스팟 미니’의 취업소식이 계속 들려오고 있는데, 흥미로은 사실은 점진적으로 양질의 임무를 맡게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양치기 소년을 대신해 양치기 업무를 맡았다는 소식에서 석유 탐사 회사, 건설회사 직원이 되고, 미국 병원에서 원격의료 진원업무를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싱가포르에서 사실상 경찰과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팟 미니는 싱가포르 도시공원 등에서 시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요청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사전에 녹음된 음성을 내보고내고 주변을 스캔해서 실시간으로 주변에 모여있는 사람의 수를 계산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고 합니다.
싱가포르, 길가에 네 발로 걷는 ‘강아지 로봇’ 배치한 이유는?
보스턴 다이나믹스 '스팟', 노르웨이 석유 탐사 회사 직원 됐다
보스톤 다이나믹스 '스팟', 美 건설업체 '스위노튼'에 취직
로봇기술의 사용화로 우리 미래는 크게 달라지게 될 수도 있다.
사실 그동안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상용화된 로봇을 생산하지는 못했습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대표적인 로봇모델인 '아틀라스(Atlas)'와 '스팟미니(Spot Mini)' 등의 테스트 동영상이 대중에게 주로 알려지게 된 시점은 2017년이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2019년 하반기가 되어서야 최초 상용화된 로봇 모델인 ‘스팟미니’를 선보이게 된 것입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로봇들이 상용화는 최근에서야 비로소 시작된 것입니다.
당시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인 구글(Google) 산하의 로봇개발 사업부로서 로봇 개발을 해왔는데, 2017년중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 뱅크(Soft Bank)가 구글로 부터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인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업이 매우 유망하다는 사실은 이기업을 소유한 기업들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업은 구글은 이미 2013년에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인수해서 미래를 위해 투자해왔던 것입니다. 다만, 구글은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로봇이 대중들에게 공포감을 줄수 있고 이로 인해 구글이라는 기업의 이미지와 구글이라는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지 않는다는 점에 따라 2017년 소프트 뱅크에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매각합니다. 결국 구글의 입장에서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로봇이 너무 빨지 발전하고 있어서 부담이 된다는 정도로 해석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구글은 왜 로봇 회사를 소프트뱅크에 팔까…글로벌 기업들의 로봇 M&A 전략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로봇들은 우리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일까?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계속 로봇기술을 연구하고 있고 앞으로이 기업이 우리의 삶을 그리고 우리의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매우 흥미롭습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Atlas)의 경우는 정확이 어떤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단순하게는 전쟁시 군인을 대신해 전투목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 이 경우 엄청난 논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공개적으로 밝힐수는 업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고 그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도 결국에는 그 투자를 통해서 이득이 취하고자 하는 것이 투자의 목적입니다. 그렇다면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앞으로 어떤 목적으로 가지고 지금 개발중인 로봇들을 활용할 것일까요? 이 기업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우리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리고 상당한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도 분명합니다.
어쨌든 보스톤 다이나믹스의 발전은 계속 될 것입니다. 보스톤 다이나믹스에 투자한 소프트 뱅크는 계속 그 투자를 지속 하고 있고 보스톤 다이나믹스를 매각한 구글도 다시 로봇 사업부를 신설해 로봇사업에 대한 투자를 해나간다고 보도되었습니다. 로봇은 우리의 미래와 뗄레야 뗄수없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는 그런 방향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 시점에서 다른 어떤 기업보다 보스톤 다이나믹스는 로봇 산업에 있어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는 점도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는 사실입니다.
소프트뱅크, 보스턴 다이나믹스에 3700만 달러 추가 투자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
Most folks are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be. (Abraham Linco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