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Blackrock) 래리핑크(Larry Fink) 회장의 2020년 연례서한(번역)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금을 굴리는 블랙록자산운용의 회장 래리핑크의 2020년 연례서한 내용이다. 2020년을 맞이하면서 래리핑크 회장이 가장 강조한 부분은 기후변화를 대비한 지속가능한 투자를 준비해야한다는 점이다. 기후변화를 준비하는 각국 정부의 움직임이 단기적으로 중요하지만 기업 스스로도 기후변화에 따른 대비를 충실히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시할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는 자본지장의 자본 재분배를 촉발 할 것이기 때문에 선제적인 대비책 마련을 강조하고 있고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심사숙고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전달하고 있다. 

 

 


CEO님께,

 

블랙록은 고객을 대신하여 투자하는 자산운용사로서, 저는 고객들에게 자문을 제공하는 동시에 신의성실의 의무를 지는 자산관리자로서 이 서신을 보내드립니다. 블랙록의 운용자산은 은퇴자금 마련과 같은 장기 목표를 추구하는 전세계 투자자들의 것이지 저희 것이 아닙니다. 이들 기관과 개인들은 CEO께서 현재 이끌고 계신 기업을 포함한 수천개의 기업들의 주주이기도 하며 저희는 이들의 장기적 가치를 증진하는데 깊은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기업들의 장기 전망을 좌우하는 절대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지난 9월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을 요구할 때, 대다수는 기후변화가 앞으로 경제 성장과 번영에 미칠 지속적인 영향을 강조하였습니다. 기후변화는 아직 금융시장이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리스크이기도 합니다만 인식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으며, 저는 우리 모두가 금융업의 근본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후 리스크의 증거들을 직면하게 되면서 투자자들은 금융업에 대한 기본 가정들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UN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BlackRock Investment Institute등 다양한 기관들의 연구 자료와 최근 McKinsey에서 발표한 물리적 기후 리스크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리서치 등을 통해 저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경제성장의 동력인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기후 리스크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이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후 리스크로 인해 지방채 시장이 재편되면 향후 개별 도시들은 인프라 투자에 필요한 재원을 충당할 수 있을 것인지. 대출 기관들이 기후변화의 장기적 영향을 측정할 수 없고, 재해지역을 위한 유효한 보험 시장이 없어진다면, 금융의 핵심인 30년 만기 모지지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인지. 빈번한 가뭄과 홍수로 인해 식료품 가격이 상승한다면, 인플레이션과 그로 인한 금리는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지. 폭염 등 악천후의 영향으로 신흥시장의 생산성이 하락할 경우 경제성장 모델은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

 

투자자들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더욱 더 깊이 고민하고 있으며, 결국 기후 리스크는 투자 리스크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고객들이 가장 많이 거론하는 이슈 또한 기후 변화입니다. 유럽에서부터 호주, 남미, 중국 뿐만 아니라 플로리다 주에서부터 오리곤 주에 이르기까지, 저희 고객들은 자신들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 자문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후 변화로 인한 물리적 리스크 뿐만 아니라 향후 정부 기후 정책이 경제 전반에 걸쳐 가격, 비용,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이해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리스크 및 자산 가치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본시장은 미래 리스크를 현재가로 반영하므로, 기후 변화의 속도보다는 당연히 자본 배분의 변화가 훨씬 신속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예상보다 빠르게, 상당한 규모의 자본 재분배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기후 리스크는 곧 투자 리스크


수탁자로서, 블랙록은 고객들이 이러한 변화를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가능성과 기후 변화를 반영한 포트폴리오가 투자자들에게 더욱 우수한 위험조정 수익률을 제공한다고 확신합니다. 지속가능성 요인들이 투자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수록, 앞으로는 지속가능투자 (sustainable investing)가 고객 포트폴리오의 핵심을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희는 오늘 별도의 서신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하는 신규투자전략을 저희 고객들과 공유하였습니다.  블랙록은 앞으로 포트폴리오 구축과 리스크 관리에 지속가능성을 필수적으로 반영할 것이며, 열탄 등 지속가능성 리스크가 높은 자산은 매각하고 화석연료를 제외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상품을 개발할 것이며, 스튜어드십 활동을 통한 지속가능성 및 투명성 강화에 더욱 힘을 실을 것입니다.

 

향후 몇 년간 우리가 직면하게 될 가장 중요한  화두 중 하나는 기후변화에 대한 각국 정부의 정책 규모와 범위가 될 것입니다. 이는 세계가 저탄소 경제로 얼마나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며, 각국 정부가 파리 기후협약의 목표와 연동하여 긴밀히 협력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전환은 여전히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합니다. 빠른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존하는 탄화수소 수요를 경제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 아직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에너지 전환의 경제적, 과학적, 사회적, 정치적 현실에 유념해야 합니다. 정부와 민간부문은 반드시 협업을 통해 올바르고 공정한 전환 방법을 찾아내야 하며 저탄소 세상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사회의 특정 계층이나 신흥시장의 특정 국가가 제외되어서는 안되기 때분입니다.

 

전환 과정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은 정부의 몫이겠지만, 기업과 투자자도 수행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이러한 책임의 일환으로 블랙록은 기후 관련 재무 정보공개 태스크 포스(TCFD)의 창립멤버가 되었으며 UN 책임투자원칙(PRI)에 서명하였고, 기후변화 리스크에 맞서기 위해 필수적인 탄소 가격 체계를 지지하는 바티칸의 2019년 성명에 서명한 바 있습니다.

 

블랙록은 프랑스, 독일, 및 다양한 글로벌 재단들과 함께 Climate Finance Partnership을 설립한 바 있으며, 이는 인프라 투자를 위한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민·관 협력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도시들을 위한 신규 인프라 투자가 특히 시급한데, 도로, 하수 시설, 교통체계 등 기존 도시 인프라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이 급변하는 기후 현실과는 동떨어진 기준에 맞춰 구축되었기 때문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기후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로 인해 경제활동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가장 중요한 장기적 난제와 대치하고 있다는 것은 변함 없는 사실입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다양한 예측치 중 어떤 것이 가장 정확한지 아직 알 수 없으며, 우리가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정확히 알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전세계 정부, 기업, 그리고 주주들은 반드시 기후변화에 대처해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공시 개선


투자자 뿐만 아니라 규제 당국, 보험사, 그리고 일반 대중들도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기후에 대한 내용에 국한되지 않고 채용 인력의 다양성, 공급망의 지속 가능성, 또는 고객정보 보호 실태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각 기업의 성장 전망은 지속 가능한 기업 운영 방식과 전체 이해당사자들을 아우를 수 있는 역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스스로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는데 있어 목적의식의 정립과 이해관계자 관리는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제가 과거 서신을 통해 강조한 바 있듯이, 기업이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폭넓게 이해관계자들을 아우를 수 있어야만 장기적인 이익 달성이 가능합니다가격을 무분별하게 인상하는 제약회사, 안전 조치를 소홀히 하는 광산기업, 고객을 존중하지 않는 은행 – 이러한 기업들은 단기적으로는 이익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반복적으로 목격되었듯, 사회에 해를 끼치는 행동은 결국 기업의 발목을 잡고 주주가치를 훼손하게 됩니다.  반면,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이해관계자들에게 헌신하는 기업은 고객들과 더욱 끈끈하게 소통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목적의식이야말로 장기 수익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지 않고 지속 가능성 리스크에 대처하지 않는 기업과 국가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시간이 갈수록 더 회의적으로 변할 것이며, 그 결과, 자본 비용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반면, 투명성을 높이고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관심을 입증해 보인 기업과 국가는 상대적으로 양질의 장기 자본이 유입되는 등 효과적인 투자 유치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미 공시에 관련된 많은 진전이 있으며, 수 많은 기업들이 모범적으로 지속 가능성을 반영하고 이를 보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광범위하고 표준화된 기준의 채택이 필요합니다.  아직 완벽한 프레임워크는 없지만, 저희는 노사 관행, 개인정보 보호, 기업 윤리 등 다양한 지속 가능성 이슈들에 대해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가 명확한 공시 기준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기후 리스크의 측정과 보고뿐만 아니라 이를 위해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에 대한 공시 기준으로는 TCFD가 매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준에 맞춰 공시를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 분석, 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랙록도 저희가 원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판단하고 있으며, 저희도 보고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SASB 기준에 따른 공시는 저희 웹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TCFD기준을 준수하는 보고서도 연말까지 공시할 예정입니다.

 

블랙록은 수년간 TCFD 와 SASB기준을 준수하는 공시를 촉구하기 위해 여러 기업들과 만나 대화를 진행해 왔습니다. 올해는 저희 고객을 대표하며, 저희가 투자한 기업들에게 다음 사항을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1) 연말까지 업종별 SASB 가이드라인에 따른 공시 혹은 상기 공시와 유사한 해당 업계 데이터 기준으로 정보를 공개할 것, 그리고 (2) 아직 도입하지 않은 경우, TCFD의 권장 기준에 따라 기후 리스크를 공개할 것. 여기에는 파리협약의 목표인 기온 상승 2도 미만의 시나리오가 실현된다는 가정 하의 기업 운영 계획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공시내용과 대화를 통해 기업들이 이러한 리스크를 적절히 관리 및 감독하고 있는지, 미래에 대해 적절히 대비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것입니다. 공시가 충실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블랙록을 포함한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이 리스크를 적절히 관리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의 주요 이슈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없을 경우, 저희는 그 책임이 해당 기업의 이사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랙록은 작년 2,700개 기업의 이사 4,800명에 대해 선임 반대, 또는 기권을 행사하였습니다. 기업과 이사진이 지속 가능성에 대한 효과적인 공시를 제공하지 않거나 관리 프레임워크를 도입하지 않는다면, 저희는 이사회 구성원들에게 그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블랙록에서 공시 개선을 위해 그동안 진행해온 대화와 지속 가능성을 둘러싼 투자 리스크의 확대를 고려할 때,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관련 공시와 그 기반이 되는 전략 및 사업관행에 충분한 진전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이사 선임에 반대할 가능성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자본주의


금융업에 40년간 종사하면서, 저는1970년대와 1980년대초의 인플레이션 급등, 1997년의 아시아 통화위기, 닷컴 버블, 그리고 글로벌 금융위기 등 다수의 위기와 난제들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위기들이 다년간 지속된 경우도 있지만, 큰 그림으로 보자면 모두 본질적으로는 단기적인 문제들이었습니다. 기후변화는 다릅니다. 현재 예측되는 영향의 일부만 실현되더라도 훨씬 더 구조적이고 장기적인 위기를 불러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업, 투자자, 정부는 상당 규모의 자본 재분배에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세계 각지의 고객들과 만나 대화를 통해 확인한 결과, 지속가능 투자전략으로 자본 재분배를 모색하는 고객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자 중 10퍼센트가 이를 이행할 경우, 심지어 5퍼센트만 이행한다 하더라도, 이는 엄청난 규모의 자본 이동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다음 세대가 정부와 기업을 이끄는 위치로 성장하면서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젊은 세대는 블랙록을 포함, 다양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설 것을 요구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업과 정부가 투명성을 제고하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머지 않아 밀리니얼 세대가 수조 달러 규모의 자산을 상속 받고, 이들이CEO, CIO, 정책입안자, 국가 지도자 등으로 올라서게 되면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접근방법은 더욱 더 변화될 것입니다.

 

대규모의 자본 재분배가 예상되는 시점이 가까워짐에 따라,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주주들에게 명확히 공시할 책임과 경제적인 동기가 동시에 있습니다. 머지 않아, 지속 가능성에 대한 투명성이 곧 기업의 자본 조달 역량과 직결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어떤 기업들이 이해관계자 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맞춰 자본 흐름이 재편될 것입니다. 그러나 투명성만이 절대적인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공시는 지속 가능하며 포용적인 자본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기업들은 기업 본연의 목적에 충실함과 동시에 주주, 고객, 직원 그리고 주변 공동체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서야만 기업은 주주와 직원, 나아가 사회 전체와 함께 장기적인 번영을 누릴 수 있을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www.blackrock.com/kr/larry-fink-ceo-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