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뇌경색 포함)을 보장하는 보험상품 찾아보기(MG손해보험 2030 3대진단비보험)

뇌졸중을 보장하는 보험상품 찾아보기

- MG손해보험 2030 3대 진단비 보험 -


왜 뇌졸중 보장 보험상품이 필요한가?

보험상품을 찾아보는 방법은?

나의 보험상품 선택 기준, 비갱신형과 보장기간

내가 선택한 상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



왜 뇌졸중 보장 보험상품이 필요한가?


나는 15년 정도 납입하고 있는 종신보험(20년 납)이 있다. 보험상품 중에 절대로 가입하면 안 되는 것이 흔히 종신보험이라고 하는 걸 알지만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

 

이 종신보험은 다양한 특약이 있어 많은 질병 빛 사고를 보장하고 있긴한데 자세히 보면 뇌질환 중에 보장 범위가 뇌출혈만 보장하는 보험이다. 뇌 관련 질환에 대한 보장성 보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그 보장의 범위인데 뇌출혈은 가장 범위가 좁은, 다시 말해 발생 진도가 가장 낮은 질병의 종류다. 이걸 잘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실제 질병이 발생했을때 보상 문제로 논란이 생기곤 한다.

 

아래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뇌출혈은 그 범위가 가장 좁은데 많은 보장성 보험의 경우 뇌질환과 관련하여 보장의 범위를 '뇌출혈'로 한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보다 더 발생 빈도가 높은, 넓은 범위에 해당하는 뇌졸중은 뇌출혈뿐만 아니라 뇌경색을 포함하는 개념인데 뇌경색이 사실상 발생빈도가 높은데 반해 이를 보장하는 보험은 그리 많지 않다. 여기서 아래 그림을 통해서 뇌출혈, 뇌졸중, 뇌경색의 개념을 정확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뇌경색을 보장하는 보장성 보험을 찾아보았다. 내가 가장 많은 보험을 가지고 있는 삼성화재에서 삼성화재다이렉트를 통해 살펴보았더니 뇌졸중을 정기보험으로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보험료가 4만원에 가까웠고 15년 또는 20년 갱신형으로 나중에 내가 정작 이 보험의 보장을 필요로 할 시점인 50대 중후반이 되었을 때 보험료가 상당히 많이 상승할 수 있는 잠재적 부담이 되는 보험상품이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뇌졸중을 포함해 나의 필요보다 더 많은 것을 보장 범위에 포함해서 보험료 자체가 내 상각보다 높았다.

 


보험상품을 찾아보는 방법은?


수 많은 보험상품 중에 어떤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해야 할까? 일단 고민을 해보았다. 그리고 보험다모아 비교공시 사이트를 찾았다. 과연 내가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을까 의문을 가졌는데 생각보다 검색하는 방법이 쉽고 그 결과를 보기 편하게 제시해주었다.

 

아래  캡쳐 사진은 내가 검색한 결과 중 내가 필요로 하는 뇌졸중(뇌경색)을 보장하고 있는 보험상품을 표시한 것인데, 내가 어떤 보장을 위해서 보험상품을 검색하고 있는 것인지 명확히 정해져 있다면 여러 가지 검색 결과를 조금 더 줄여서 비교 대상 상품을 분석해볼 수 있다. 

 

 

나는 질병보험 카테고리에서 비교검색을 해서 나열된 상품들 중에서 '뇌졸중'을 보장하는 상품을 찾았다. 배열되는 상품의 순서는 보험료가 낮은 순서이지만 보험료 납입기간, 보장기간 및 보험료 갱신여부 등을 적절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일단 내가 원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인 뇌졸중을 보장하는 보험을 3가지 정도로 줄일수 있었다. 보험사 기준으로 보면 미래에셋생명, AIG생명 그리고 MG손해보험 3개사의 상품이었다. 그리고 이 3개의 상품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였다.


나의 보험상품 선택 기준, 비갱신형과 보장기간


일단 3개의 상품 모두 뇌졸중을 보장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기타 사항에 대한 비교가 필요하다. 주요 비교사항은 보험료와 비갱신형 여부 및 보장기간이다. 보험료는 2만원 이하로 대략 생각했다. 위에서 말했지만 나는 종신보험 특약을 통해 암질환 등에 대한 보험은 갖추고 있지만 뇌질환에 대한 보장이 부족해서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이 보험에 높은 보험료를 지불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리고 비갱신형을 선호한다. 지금부터 20년 후 갱신형이라고 하면 50 후반에 다시 갱신을 하는 것인데 그때가 가장 이 보험이 필요로 하는 시기인데 보험료가 얼마나 상승할지 모르고 높은 확률로 상당히 보험료가 상승할 부담이 있다. 그래서 보험 보장 기간 동안 보험료 상승이 없는 비갱신형 보험을 선호한다. 그리고 보장기간은 80세까지는 되는 보험이었으면 기대했다.

 

이런 요건을 맞춰주는 보험은 결론적으로 MG손해보험의 상품밖에 없었다. AIG의 보험은 가격은 저렴했지만 보장기간이 10년으로 이후 갱신을 해야 하는 상품이었고 KDB의 상품은 갱신형이고 가격이 조금 더 비쌌다.

 

 

내가 선택한 상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


MG손해보험의 ‘2030 3대진단비보험’은 19.9월 초 출시 되었다. 대한민국 주요 사망원인인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진단비를 집중 보장하는 상품으로 불필요한 연계 담보 없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고 오직 만 19세부터 39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연계 담보 없이 암진단비, 뇌혈관질환진단비,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를 집중 보장한다.

 

다른 상품들과 명확히 구분되는 차이점은 뇌와 심장질환의 보장범위가 넓다는 점이다. 2030 3대진단비보험이 보장하는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 진단비는 넓은 보장 범위를 보인다. 뇌와 심장의 보장범위 관련하여 보장 범위가 넓은 뇌혈관질환 및 허혈성 심장질환을 보장해 뇌출혈,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 뇌와 심장 관련 질병을 촘촘히 대비할 수 있는 건강보험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비갱신형으로 가입시 부터 80세까지 보험료 인상이 없는 데다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없는 2030 청춘 세대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해 무해지 환급형(해지환급금 미지급형)으로 저렴한 보험료의 상품이다.

 

 

#  쓰다보니 약간 광고성 느낌의 글이 되어버렸는데, 실제로 제가 이 상품을 직접 찾아서 가입하였고, 그 과정에서 제가 고민한 부분 및 비교했던 다른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

 Most folks are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be. (Abraham Linco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