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현황 정리(24.8월)

오랜만에 퇴직연금 현황 정리.

퇴직연금은 적립식 펀드 투자와 연말 IRP 납입(현재 매년 1백만원) 크게 2가지 방식으로 운영중이다. 아래 계좌는 매년말 1백만원씩 접립하여 1년 단위로 운용하고 있는 irp계좌(미래에셋증권)이다. 2년 동안 매년 1백만원씩 총 2백만원을 납입해서 투자하고 있는데, 작년에는 마이너스 수익이었고, 올해는 그래도 선방하고 있었는데 최근 시장의 큰 변동성에 따라서 그간 쌓아놓았던 수익을 많이 반납한 상황이다.

투자 ETF 종목별 현황


ACE 테슬라밸류체인액티브(이하 테슬라액티브)는 정말 재미있는 상품이다. ETF이긴 하지만 사실상 미국 테슬라 종목에 대한 편입비중 및 노출도가 높아서 사실상 테슬라의 수익에 상당히 연동되는 ETF상품이다. 올해 테슬라가 많이 반등하면서 수익이 10%이상 실현하기도 했었는데, 최근 급격한 하락추세로 인해 오히려 손실이 나고 있는 상황이다.

PLUS 일본반도체소부장(이하 일본 소부장)은 엔화 약세와 반도체 테마를 함께 가질 수 있는 종목으로 올초부터 투자하고 있다. 상반기는 실적이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대형 운용사가 아닌 ETF 상품을 선택한 경우는 거의 없는데, 이 상품의 경우는 엔화가 900원 이하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투자를 결정한 것인데 정말 시의적절했다고 스스로 평가한다.

KODEX 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이하 미국국채프리미엄)은 사실 미국 30년 ETF상품에 투자하다가 투자 종목을 변경한 경우다. 최근 ETF 상품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커버드 콜 상품이다. 그리고 ETF 상품명에 기대배당수익률을 12%와 같이 명시하여 상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꽤나 많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상품명을 붙이는 것이 나중에 고객과 운용사간의 분쟁의 소지가 되지는 않을까 우려스러운 면도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뭔가 상당한 기대와 안정감을 주는 상품으로 보지 않을 수 가 없다. 어쨌든, 미국 금리하락이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에 금리 하락장을 예상하면서 또한, 퇴직연금 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100%비중까지 투자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요즘 퇴직연금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