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장 스팩(SPAC) 현황(상장일, 잔여 개월 정리 자료)

국내 SPAC 상장 현황 알아보기

2020년 말 현재 SPAC 리스트 및 SPAC 상장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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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팩(SPAC)상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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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말인 2020.12.31. 기준으로 한국거래소 상장 자료를 통해 확인된 국내 상장 스팩(SPAC) 수는 총 52개입니다. 국내 스팩(SPAC) 현황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조 바랍니다. 일단 거래소 상장 정보를 기준 "스팩"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한 결과인데, 제가 정리한 현황이 맞는지 정확히 검증은 아직 못했지만 스팩은 정형화된 상품이기때문에 크게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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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자료를 보시면 기본적인 스팩(SPAC)정보인 스팩명, 상장주식수, 자본금 현황 이외에도 "상장일" 정보와 상장일부터 36개월 후까지 잔존개월 수를 정리했고, 추가적으로 현재주가, 거래량, 52주 최고가 및 최저가 정보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스팩(SPAC)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정보는 어쩌면 "언제 상장이 되었는지?"에 대한 정보일 수 있는데, 한번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한국거래소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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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 투자에 있어서 투자자가 가장 크게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은 단연 "스팩의 상장가능성"입니다. 그렇지만 그 정보를 내부자가 아닌 이상 알 수가 없기에 우리는 몇가지 안되는 스팩의 정보를 통해 "선택"을 해야합니다. 몇가지 살펴볼 만한 정보라고 하면 "주관 증권사", "주주현황", "대표이사의 경력" 등 정보가 우선적으로 거론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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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어차피 그 정보들이 해당 스팩의 상장 가능성과의 유의적인 인과관계를 가진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스팩의 존속기간은 상장일로부터 36개월이다."라는 정보를 통해 잔여월을 보고 여러 스팩에 투자금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방법이 어쩌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 아닌가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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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팩 현황 자료 정리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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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국내 스팩 현황 자료를 정리해 볼 이유가 없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이유는 아니지만 그래도 살펴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위 상장된 스팩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스팩명은 해당 스팩의 상장을 주관하는 증권사 또는 자산운용사의 명칭을 포함하기 때문에 현재 상장된 스팩명을 통해 그동안 어떤 증권사 또는 자산운용사가 몇 개의 스팩을 상장했는지 대략 추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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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스팩의 합병 여부를 관리하는 목적에 있습니다. 스팩(SPAC)은 그 목적에 따라 합병 성공하게 되면 피합병법인명으로 스팩명이 변경되는데 금감원 등 공시 사이트에서 기존의 스팩명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합병하지 못하고 소멸되는 스팩의 경우는 금감원 공시 사이트에서 삭제되기 때문에 스팩이 소멸한 이후 해당 공시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미리 스팩 관련 정보를 관리보관하고 있지 않으면 나중에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 지게 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스팩 현황 정보를 정리하면 언젠가 한번쯤은 필요하게 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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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핫했던 스팩(SPAC), 이제 다시 관심을 가져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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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SPAC)이라는 상품을 아직 생소하게 상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스팩이 우리나라 증시에 상장된지는 이미 10년이 넘었을 정도로 나름 오랜 기간동안 유지해온 상품입니다. 그래서 굳이 스팩의 특징이라던지 스팩 자체에 대한 내용을 굳이 다룰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왜 지금에 와서 스팩 현황을 정리하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간략히 정리해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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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지난해 2020년 미국 스팩시장이 상당한 관심을 받았던 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스팩을 통한 합병 기업이 상당히 주목을 받았고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스팩시장으로 유입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스팩 상장 이후 엄청난 주가 상승한 점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던 가장 중요한 이유였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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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참고 글]

루멘텀의 트릴루미나 자산 취득, 애플카와 라이다 수혜주로 주목받을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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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스팩 상장에 대해서는 그동안 호불호가 분명히 존재했습니다. 일반적인 IPO에 비해서 스팩 상장은 일종의 우회상장 방법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우량기업이 아닌 기업들이 자본시장에 뒷문으로 진입하려는 일종의 "꼼수"상장이라는 인식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스팩 상장의 가장 큰 위험은 해당 스팩이 상장하느냐의 문제도 있지만 그 대상이 되는 피합병기업이 제대로된 기업이냐에 대한 위험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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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최근의 스팩 시장은 과거의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조금은 넘어선듯 보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최근 스팩 시장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많은 투자자금이 몰리게 되는 배경이라고 보입니다. 비상장 기업들이 보다 손쉽게 상장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스팩 상장의 기회를 두드리는 경우가 많아졌고 상장 초반에 주가 흐름이 투자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게 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입니다. 이러한 점들이 최근 스팩 시장을 다시 한번 살펴봐야할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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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완전 핫했던 미국 스팩 시장

[발췌]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상반기 IPO 시장에서 현금으로 무장한 스팩은 상장을 원하는 비상장기업들에 매력적인 대안으로 자리했다. 스팩합병으로 상장한 온라인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 드래프트킹스(DraftKings),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지닌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등은 주가가 엄청난 급등세를 보이며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스팩합병의 인기가 상승하고 시장에 유동성이 풍부해진 환경이 마련되자 더욱 많은 신규 스팩이 잇따라 공모에 나서고 있다. 이렇게 올해의 스팩 열풍이 만들어졌다.

신규 스팩 증가는 곧 스팩합병을 통해 상장하는 기업의 증가를 수반한다. 실제로 6월 이후 매주 평균 2개 이상의 기업들이 스팩과의 합병 계획을 발표하거나 해당 기업명으로 거래를 개시했다. 2019년 이후 현재까지 124개의 스팩이 비상장기업과의M&A 계획을 발표했다. 이중 70여개가 절차를 완료해 각 기업명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나머지 50여개는 준비 중이다.

원문 : 2020년 미국 IPO 시장의 핵심 키워드, 스팩(SP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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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SPAC) 투자의 접근 방식과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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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SPAC) 투자는 스팩의 특성에 따라 손실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투자성향이 매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경우라면 꽤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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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스팩의 존속기간 동안 스팩의 기대 손실은 크지 않습니다. 크게 잡더라도 10% 내외 수준으로 최대 손실을 예상하고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스팩의 시장가는 2,000원에 수렴하기 때문에 2,000원 초반에서 스팩을 매수하면 10% 손실 구간인 1,800원대로 스팩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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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기대 이익은 해당 스팩이 성공적으로 합병을 진행 하는 경우 10-20프로 이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팩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이상을 기대수익을 목표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대수익은 스팩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합병 상장공시가 난 이후 여러 스팩의 사례를 찾아보면 50%~100% 이상의 가격 상승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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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6-12개월 정도 기간에 10프로 정도 이익을 기대하는 투자자의 경우라면 스팩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한번 시도해볼만한 투자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팩을 통해 과도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은 다소 위험해 보이지만 저금리 시대에 금리 수준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취하는 방법에 있어서 한번쯤 고민해볼만한 투자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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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1천만원을 10개의 스팩에 동일하게 1/10인 1백만원씩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동안 은 스팩 주가는 2,000원 수준에서 큰 가격 변동 없이 움직일 것입니다. 그러다가 합병 관련 공시 또는 시장의 풍문에 따라 스팩 가격이 갑자기 상승하는 시점에 사전에 기대한 목표수익률, 예를 들어 10프로가 넘으면 해당 스팩을 전량 매도하고 나머지 9개의 스팩에 1/9을 재투자 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 전략입니다. 매우 심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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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투자, 증시 변동에 따른 투자의 스트레스가 적은 투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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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스팩투자 전략이 나름대로 시의성을 가질 수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미국 시장에서 스팩이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는 스팩 시장의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팩 시장이 아닌 경제 전체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역사상 최고점을 갱신하고 있는 최근의 증시이지만 어느 시점에 폭락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시장이 폭락하는 순간이 되면 개인 투자자들이 큰 변동성에 노출되면서 상당한 스트레스가 되고 손실 방어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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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스팩은 시장이 폭락하더라도 시장의 영향의 크게 받지 않는 특성을 지닙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입장에서 시장의 변동에 따라 받게 되는 스트레스가 크지 않다는 점이 스팩 투자의 매우 큰 이점일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팩 투자는 어쩌면 보수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분들이 접근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성향을 가진 분들은 이미 현재와 같은 시장에서 언제 자신의 투자 포지션을 정리하거나 축소해야할 지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어쩌면 이미 시장을 떠나서 현재 시장을 관망하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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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스팩(SPAC) 관련 한국거래소 및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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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거래소, 스팩제도 도입 이후 10년의 성과 및 시사점(2019.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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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융감독원, 스팩(SPAC) 자난 7년간 얼마나 성장했나(2017.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