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변경(고래스킨 ver 4.0).. 현재 적용중

북클럽 스킨 6개월 사용기.. 그리고 아쉬움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했을때 좋았던 점은 스킨 종류가 다양하고 스스로 스타일에 맞게 변경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도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네이버 블로그보다 좋은 점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처음 스킨을 적용하면서 나름대로 많이 고민을 했었는데, 나는 가급적 텍스트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었기 때문에 최대한 깔끔하고 단순하면서 가독성이 좋은 형태의 스킨을 찾아봤었고 나의 결론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북클럽' 스킨이었다.

북클럽 스킨은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사용하는 상당히 검증된 스킨이다. 그리고 북클럽 스킨을 개인의 선호에 맞게 최적화하는 방법도 많이 공유되고 있다. 나의 경우도 북클럽 스킨의 제목이 되는 이미지 영역의 크기를 조정하고 글자 위치를 변경되 이미지 사이즈에 맞게 변경하는 작업을 했었고 상당히 만족하면서 사용했다. 분명 깔끔하면서 한눈에 들어오는 스킨의 테마는 만족할 만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약간의 아쉬움이 발생했다. 가장 큰 아쉬움은 로딩 속도가 상당히 느려졌다는 것인데, 이것은 내가 몇가지 개인적인 설정을 변경함에 따라 로딩 속도가 늦어진 것일 수 있다. 그리고 PC화면 기준으로 오른쪽에 배치된 카테고리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다는 점이 었다. 그리고 본문을 읽을때는 가독성이 좋지만 글 목록을 보는데 있어서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어다. 또 처음에는 좋다고 생각했던 본문 제목의 배경이 되는 이미지가 약간은 거추장 스럽게 느껴졌다.


내가 사용했던 북클럽스킨의 메인화면 캡쳐사진. 전체적으로 흰색 배경으로 매우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다만 오른쪽 카테고리 메뉴의 경우 폰트가 매우 작게 느껴지고 뭔가 덜 정리된 느낌을 받는다. 이 점이 가장 아쉬운 점이 었다. 

북클럽 스킨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점은 본문 제목의 배경이 본문에서 사용된 이미지가 배경으로 적용된다는 점이고 상당히 큰 폭을 차지한다는 점이다. 위 글의 경우 깔끔해 보이는데, 사진의 배경이 어두울 수록 더욱 깔끔하게 적용되므로 사용할 사진을 가급적 어두운 배경의 사진으로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사진 적용으로 인해서 로딩 속도가 좀 더 느려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했다. 그리고 아래 애드센스 광고를 고려할 경우 사실상 첫 화면에는 본문 내용이 거의 노출되지 않는 구성이 되어버린다. 

새로운 스킨을 탐색하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조금더 집중하기 위해서 새로운 스킨을 탐색했다. 이전까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스킨만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구글에서 '티스토리 무료 스킨 추천'으로 검색을 했더니 꼭 티스토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북클럽'스킨과 같은 경우가 아니라 개인이 제작해서 배포하는 스킨들도 적용이 가능하고, 일부 개인이 제작배포하는 스킨의 경우는 매우 퀄리티가 높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있어서 사용자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고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최적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대표적으로 최근 많은 선호를 받고 있는 스킨은 '친효스킨'으로 보인다. 친효 스킨 개발자는 본인의 필요에 의해 그리고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스킨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지속적을 피드백하고 있어 세부적인 문제점 까지도 개선하고 있어서 상당히 활발히 개선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친효스킨을 배포하는 아래 공식 블로그를 보면 그동안 어떤 개선이 이루어져 왔는지 그 내역을 확인 할 수 있고 친효스킨을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하는지에 대해서 매우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실제 친효스킨이 적용된 페이지들을 보면 다른 일반 스킨을 사용하는 페이지들과 상당히 차이가 있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많이 알려진 스킨은 '고래스킨'이다. 왜 고래일까? 갑자기 드는 생각인데, 그 이유는 모르겠으나 지금 배포중인 버전은 '고래스킨 4.0'으로 그 동안 여러번 개선작업이 이루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고래스킨도 매우 깔끔하고 개발자분께서 관심을 가지고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친효스킨'과 유사하면서도 디테일은 조금 차이가 난다.


친효스킨 다운로드 / 사용법 / 업데이트 일지

드디어 친효스킨을 만들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스타일을 꾸며서 커스텀하기 쉬운 스킨 입니다. 여기에 애드센스는 구석구석 삽입할 수 있으며 쉽게 적용됩니다. 모바일이든 PC에서든 ��

rgy0409.tistory.com

고래스킨 4.0 을 선택하다.


다른 여러가지 개인 개발잘가 배포하는 스킨들이 있었고, 그중에는 유로로 배포하는 스킨도 존재했다. 그러나 굳이 유로 스킨을 사용할 만한 이유는 없었고 가장 최근까지 개발자가 업데이트해서 관리하고 있는 스킨인 '친효스킨'과 '고래스킨' 2 가지중에서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사실 2개 스킨사이에 큰 차이는, 비전문가인 나의 입장에서, 없다고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비슷한듯 하면서도 세부적인 여러 차이점이 존재하겠지만 그냥 텍스트 위주로 포스팅을 하려는 나와 같은 입장에서 그 차이가 중요하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만, 개인적으로 조금더 심플한 테마에 관심이 갔다. 그리고 페이지 로딩 속도가 무엇이 좋을까에 대한 생각도 해보았다. 그리고 제목이 어떻게 표시되는지가 생각보다 중요하게 고려했다. 북클럽 스킨의 경우 제목의 배경으로 본문에 사용된 사진이 사용됨으로 인해서 본문에 가급적이면 사진을 포함하는 것이 좋은데, 제목의 가독성을 위해서 어두운 배경의 사진을 사용할 필요가 있었고, 제목은 가로로 길게 표시되어서 뭔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아쉬움이 컸기 때문에 제목의 표시방식에 대해서 유심히 살펴 보았다. 그리고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있는 부분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

나의 선택은 고래스킨 4.0 이었다. 큰 이유가 있다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조금 더 밝은 분위기가 나고 한눈에 들어오는 전체적인 테마가 더 좋았다. 사실 블로그에 유입되는 경우 글 목록을 보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블로그는 내가 하고 내가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글 목록이 어떻게 표시되고 카테고리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그리고 제목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그냥 내 기준에서 더 좋겠다 싶은 것을 선택한 것이다. 확실한 것은 분명 이전에 사용했던 북클럽 스킨보다 카테고리와 제목, 글목록 표시 부분에 있어서 확실히 더 좋아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애드센스도 더 깔끔하게 삽입되었다. 이런 점은 분명 개인이 개발해서 배포하는 스킨들이 가지는 장점일 것을 보인다.


고래스킨 4.0 적용 화면(PC화면). 상단에 블로그 제목이 표시되며 그 배경색은 사용자가 선택가능하다(아래 사진의 경우 좀더 밝은 색으로 변경되었고, 현재는 진한 녹색으로 적용중이다. 글 목록이 썸네일 이미지오 함께 가로로 표시되어 한눈에 들어오고, 오른쪽 카테고리는 넓은 폭으로 밝게 표시되어 깔끔해 보인다. 카테고리 목록의 구분선도 구성되어 있어 카테고로 목록의 구분이 명확히 인식된다.  
고래스킨 4.0의 본문. 글 제목에 이미지 배경이 없이 매우 깔끔하게 적용된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도 깔끔하게 표시된다. 구글 애드센스의 높이를 조금 조정하면 본문도 첫화면에 함께 표시될 수 있는 정도다. 
오른쪽 카테고리에 애드센스가 표시된 경우인데, 매우 깔끔하게 표시된다. 전체적으로 밝은 테마로 구성되어 있어서 구글 애드센스도 매우 깔끔해 보인다. 

고래스킨 설치 방법


고래스킨의 설치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아래 공식 블로그에서 고래스킨 4.0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파일을 푼다. 그리고 티스토리 설정 페이지에서 '꾸미기-스킨변경'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스킨 등록'을 클릭한 다음 고래스킨 4.0 파일 전체를 업로한 다음 스킨으로 등록한다. 그리고 등록된 고래스킨을 자신의 블로그의 스킨으로 등록하면 고래스킨이 적용된다. 이 과정은 너무 쉬워서 더 설명할 내용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후에 애드 센스 설정 및 카테고리 설정의 경우 개별적으로 선호에 따라서 설정해서 운영하면 된다.

나는 아직 모바일 설정은 되지 않은 상황이다. 모바일의 경우도 조만간 다시 설정해서 관리할 예정이다. 사실 스킨 적용은 모바일 보다는 PC화면에 있어서 그 변화의 정도가 크게 느껴진다. 위 스킨별 비교 사진을 보면 더욱 크게 느껴지는데 확실히 새롭게 적용한 고래스킨이 가독성 및 테마의 단순함이 더욱 좋다고 느껴진다.


[고래 스킨 4.0] 티스토리 스킨 배포 2020.05.19

안녕하세요. 고래의 개인 노트입니다. 꼭 필요한 기능과 최소한의 디자인, 깔끔한 스킨을 원하시는 블로거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고래 스킨을 배포합니다. 블로그 디자인 관련, 추가

privatenot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