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t Management Firms Ranking in South Korea(May 2020)
국내 자산운용사 순위 찾아보기
자산운용사는 고객의 자산을 위탁받아 운용 및 관리를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펀드 매니저'의 역할을 실제로 하는 회사가 자산운용사입니다. 자산운용사의 수는 매우 많습니다. 국내 증권사는 50개 내외가 있는 반면 자산운용사의 수는 200개 이상에 달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자산운용사내 실제로 고객의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매니져들의 수는 그 이상입니다.
국내 자산운용사 정보는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공시되고 있습니다. 국내 자산운용사의 정보를 알고자 한다면 금융투자협회의 공시사이트 또는 통계정보 사이트를 방문해서 필요한 정보를 찾으면 됩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일단 찾게 되면 주기적으로 갱신되는 정보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사 순위, 즉 자산운용사의 수탁고(운용자산) 현황을 찾을때는 금융투자협회 통계 사이트 상단의 "펀드"에서 "회사별설정규모"를 찾아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하단 우측과 같이 자산운용사별로 운용하는 자산현황자료가 출력됩니다. 자료는 주식, 채권 등 자산의 종류별로 운용자산 현황을 구분하고 있으며, 금액단위는 1억원 단위로 기본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운용사의 운용자산을 산정하는 기준일의 경우는 최근일자, 최근월말, 최근년말 3가지 기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가금액은 크게 3가지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설정원본 + 계약금액", "순자산총액 + 평가액", "펀드수 + 계약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5월 기준 국내 자산운용사 순위는 ?
먼저 1~5위를 살펴보면,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순서입니다. 모두 한번쯤 이름을 들어보았을 대기업 계열의 자산운용사입니다. 다만, 자본시장에서는 삼성보다는 미래에셋이 더 규모가 크지 않을까 예상했었는데, 삼성은 금융시장에서도 역시 삼성답게 운용자산 규모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의 운용자산 규모는 266조원이고, 그 다음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04조원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3~5위에 해당하는 자산운용사는 100조원에 미달하는 94조, 82조, 56조원을 운용하고 있어 1위 삼성자산운용과 이하 타 자산운용사와의 규모의 차이는 현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90위권 까지의 국내 자산운용사 순위를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상위권에는 금융그룹 계열사인 자산운용사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자산운용사의 명칭이 매우 익숙하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키움투자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등은 어딘가 익숙한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10위권 밖으로 조금씩 내려가면서 낯설은 회사명들이 보입니다. 저는 이지스자산운용(15위)이 가장 눈에 띕니다. 그리고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18위), 브이아이자산운용(20위), 멀티에셋자산운용(22위) 등이 뭔가 궁금해지는 회사입니다. 이런 자산운용사에 대해서는 다음에 천천히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오른쪽 표 최 상단에 위치한 자산운용사의 이름은 매우 낯익습니다. 그 유명한 "라임자산운용"이 운용자산 규모순위에 있어서 46위에 자리합니다. 자산운용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셀링포인트 중 하나는 그간의 자신들이 실현한 수익률일테지만, 그와 함께 운용자산 규모도 자산운용사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고객들이 자신들을 얼마나 신뢰하고 그동안 얼마나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는지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결과물이 결국에는 운용자산의 규모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투자전략의 측면에서 이러한 유명한 그리고 많은 자산을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들의 투자대상을 살펴보는 것은 투자 종목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산운용사에 대한 평가를 할때는 그 운용자산의 절대적인 규모도 중요하고 과거에 비하여 운용자산이 얼마나 증가하였는지 또는 감소하였는지 변동의 규모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관심있는 자산운용사의 포트폴리오 또는 투자전략 등을 한번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공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함께 읽을 포스트 :::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
Most folks are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be. (Abraham Linco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