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규 상장 ETF] (1) TIGER미국테크TOP10+10%프리미엄 (2)에셋플러스차이나일등기업포커스10액티브 (3) KOSEF미국원유에
0. 상품 개요
1. TIGER미국테크TOP10+10%프리미엄 ETF (미래에셋자산운용)
[포인트 1]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테크기업 중 시가 총액 기준 상위 10 종목에 투자
- 최근 국내 ETF 시장의 트렌드인 Top 10 ETF이고, 이미 ETF 시장에 출시된 종목이 많은 미국 테크 TOP10 ETF다. TOP10명칭을 통해 예상가능하듯이 10개 종목에 집중해서 투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다.
- 이미 테크 TOP 상품이 여러개 출시 되었음에도 ETF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동 상품을 출시한 것은 다음에 설명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TOP10 상품은 시장에 새로움을 더하고 투자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최근 ETF 시장의 핫한 테마인 TOP10과 커버드콜 두가지 테마를 적절하게 조합한 상품이라는 의미다.
[포인트 2] 나스닥100 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전략
- 커버드콜 전략의 ETF는 지난해 정말 핫한 테마였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도 그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국내에서도 이러한 상품들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부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ETF로서 수익에 대한 기대가 높은 상품임에도 커버드 콜 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까지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관심을 갖게하는 부분이라고 보인다.
- 다만, 보유주식 금액과 동일(100%)한 명목금액의 옵션을 매도하는 일반적인 커버드콜전략과 달리 보유주식의 일부에 대해서만 ATM 옵션을 매도하는 방식의 차이는 있다. 오히려 이러한 변형된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서 미국테크주식의 주가상승을 일정 수준 향유하면서도 OTM옵션 활용 대비 높은 옵션프리미엄(연간 10%, 월 0.833%목표)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포인트 3] 월분배형 ETF
- 월분배형 ETF 또한 국내 투자자들에게 각광 받는 ETF 상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있다. 원분배 지급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ETF 상품의 안정성을 주목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더욱 어필할 수 있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고 최근에는 원분해형 ETF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할 수있다. 결론적으로 동 ETF는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ETF 상품의 특징을 모두 모아서 출시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할 수 있다.
ㅇ [기초지수] Bloomberg U.S. Tech Top10+10% Premium Covered Call Index
2. 에셋플러스차이나일등기업포커스10액티브 (에셋플러스자산운용)
- 이게 도대체 뭔가 싶은 상품. 먼저 에셋플러스의 ETF라는 점이 새로우면서도 매우 낯설다. 에셋플러스가 ETF 상품을 처음 출시하는 것은 아니고, 이미 나름의 성과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ETF시장에서 에셋플러스의 이름은 낲설기만 하다.
- 게다가, 이 상품은 중국 ETF네? 지금 중국에 투자하는 ETF를 출시하는게 맞나 싶다. 에셋플러스는 과거 강방천 회장 시절 여러 공모펀드를 통해 중국 투자에 대한 성과가 좋았고 상당한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았다. 그건 맞다. 그런데 지금 이 시점에 ETF 상품은 지금 중국 증권시장이 고전한고 있는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로 투자한다는 것이나 다름 없는데, 도대체 Selling Point가 무엇인지 정말 애매한 것으로 보인다.
- 어쨌든 동 ETF는 산업내 구조조정을 통해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업, 중국 내수소비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 인기업등 10개+α 종목으로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상품이다.
3. KOSEF미국원유에너지기업 ETF (키움투자자산운용)
- 미국에 상장된 기업중 GICS 산업분류체계상 ’Energy‘에 속하는 115개 기업(’23.12월말기준)에 분산투자하는ETF이며 키움자산운용에서 "KOSEF" 명칭으로 출시하는 상품이다. 원유이외에도 천연가스,석탄 등 다양한 에너지 자원 관련 기업을을 두루편입한다. 지수 구성종목수는 115종목으로 미래에셋의 TOP10 ETF 상품과 비교하였을때 명확히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오리지널 ETF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 그런데 참 애매하다. 요즘은 ESG가 화두가 되는 세상인데 원유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를 출시하고 있다니. 에너지는 중요한 문제이지만 ETF 명칭에 원유가 들어가면서 마치 ESG와 반대되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느낌이 좋지는 않다.
[한국거래소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