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금융제도

2020년 증권사 연봉 랭킹, 대형 증권사가 마냥 좋은 것은 아니네..

Kuru 2022. 1. 3. 20:55

2020년 증권사 연봉 랭킹 더 들여다 보기

2020 Best Investment Banker Ranking Analysis


대형 증권사가 마냥 좋은 것은 아니네..


국내 증권사중 대형 증권사라고 할 수 있는 증권사가 자기자본 기준으로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KB증권 이렇게 5개사 정도로 분류한다.


당연히 대형 증권사의 수익이 다른 중소형 증권사들 보다 높기 때문에 직원들에 대한 급여도 높을 것이라으례 예상한다. 아마도 직원들 급여 평균을 계산한다면 이러한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을 것도 같다. 그리고 실제 증권사 연봉 랭킹을 정리해 보았을때도, 1~3위가 대형사로 분류되는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이기 때문에 이상하지는 않다고 볼 수 있다.

★ 2020년 국내 증권사 연봉 랭킹

2020년 국내 증권사 연봉 랭킹 알아보기

2020년도 국내 증권사 연봉 랭킹 2020 Best Investment Banker Ranking ★ 2020년 국내 증권사 연봉 랭킹 Full Version(PDF) Download 2020년 국내 증권사 연봉 랭킹 상위 5인 알이보기 2020 Top 5 Investment..

kfact.tistory.com


하지만 좀 더 들여다 보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임원이 아닌데도 연봉이 30억?


국내 증권사의 2020년 5억원 이상 고액 연봉 수령자 내역을 보면 눈에 띄는 놀라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부국증권 정원석 차장, 유진증권 안정환 차장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연봉 순위 10위권에 위치하여 2020년 한해 동안 25억 이상을 받있는데 이들의 직위는 대표이사, 부사장 등 임원이 아니라 "차장"이다. (관련 기사 : 보너스만 10억 이상…사장보다 잘버는 증권사 차장들, 20.3.31)


내가알기론 증권사 차장는 5-10년이면 달수 있는 직위인데, 가령 입사를 20후반에 하였다고 하면 30대 중후반의 나이정도가 차장급인데, 연봉이 20억 이상이다.


그리고 이들은 대형 증권사가 아닌 어쩌면 이름도 생소한 부국증권, 유진증권 등 중소형 증권사 소속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대형 증권사가 아니다. 그런데도 엄청난 연봉을 임원도 아닌 차장급 직원에게 지급하고 있다는 사실은 새삼 놀라운 사실이다. (관련 기사 : 사장님 안부러운 증권사 차장님, 연봉이…, 20.3.31)

반응형

★ 2020년 국내 증권사별 연봉 상위 5인 지급 총액 랭킹 Full Version(PDF) Download

 

 

증권사별 연봉 상위 5인 지급총액 순위(2020 사업보고서)_공개.pdf
0.06MB

은행지주 계열 증권사들은 짠돌이?


또 놀라운 사실이 몇가지 있다.


위에서 대형증권사 5개사를 언급하였는데, 실제 연봉 상위자 5명에 대한 자료를 종합해보면,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은 전체 증권사중 상위에 포함되어 있지만, 나머지 3개 대형증권사는 10위권 밖에 위치한다.


이 차이는 아마도 금융지주계열의 증권사와 아닌 증권사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쉽게 말해 은행계열의 증권사는 증권사이지만 은행의 영향력 아래있어 매우 보수적인 성과급 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추측해 볼수 있다. 이들 증권사들은 기본급이 높고 성과급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고, 이는 결국 증권사임에도 안정성 측면에서는 탄탄한 그룹 계열로서 입지가 있어 성과급 보다는 기본급에 더 발점을 찍고 있다고 보인다.

★ 2020년 연봉 랭킹 50인 지급 총액 랭킹(증권사별) Full Version(PDF) Download

중소형증권사들의 생존전략


그리고 중소형사들은 높은 성과급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증권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는 모습이라고 분석 할수 있다.

하이투자증권, 한양증권, 부국증권이 상위 5개사에 포함되어 있는데, 정말 익숙하지 않은 이름의 증권사들이라 흥미로운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양증권은 정말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상당히 낯설은 증권사일 수 있을텐데, 이런 증권사에서 고액 연봉자가 많다는 사실도 상당히 낯설다고 생각된다. 나도 한양증권이 정말 영업을 하는지 조차 의문을 가지고 있는데, 매우 예상밖의 결과에 놀라움이 꽤 컸다.